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1-2. 인천e음? 연수e음? 어떤 카드 발급 해야하는가 (지역별 혜택 차이 비교)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슬기로운 송도 라이프 도우미, 송도생활만렙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인천e음 카드 사용 시, 주의하셔야할 부분과 꿀팁 3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참고하실 분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느 구.군의 카드를 발급해야할지발급해야 할지에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08.11 - [생활꿀팁] - #1-1. 인천 재테크 필수템, 인천 연수 e음카드 신청 및 혜택 (feat. 매달 5만원 절약하기 및 주의사항)

 


우선 어느 군.구의 카드를 발급해야 알기위해서는 현재 e음카드의 할인 구조에 대해 간단히 이해하면 좋습니다.

 

카드 설립 초기 기존 4% 수준이였으나, 코로나 피해로 고생 중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강화된 기본 10% 캐시백을 기본으로 깔고 보겠습니다.

혜택 구조: 기본 10% 캐시백 (인천시) + 군구별 3-7% 할인 (기초단체) + 3~7% 할인(가맹점주)

 

본인이 인천에서 어느 지역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군구별 지역할인이 다르게 들어가고, 군구별 지역할인은 그 지역의 카드를 사용해야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연수구에서 연수e음 카드를 쓰면 군구별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타e음 카드를 쓰면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e음카드는 본인이 사는 지역이 아닌 "가장 자주 카드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발급받아야 좋다!

그렇다면 인천 e음카드와 해당 지역 카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인천e음카드는 군구별 할인이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지역카드들 모두 인천e음카드 처럼 인천지역에서 기본 캐시백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초단체에서 지원하는 특별 지원을 추가로 받지 못하는 인천e음 카드는 현 시점 장점이 없습니다.

 

Check Point. 인천e음 카드는 군구별 할인이 안되므로, 무조건 지역e음카드로 발급하자!

 

군구별 할인 혜택은 기초단체 예산에 따라 변동이 꽤 잦은 편인데요. 현 시점에서는 대략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할인 비율 인천e음 연수e음 서로e음 부평e음 계양e음 미추홀e음
인천 전지역
혜택
10% 10% (본인 이외 지역 포함)
해당 군구별
추가 혜택
+7% +5% +5% +5% +5%

2021.08 기준 자료

 

연수e음 카드가 현재로서는 혜택이 제일 좋네요. 기본 캐시백과 연수구 할인, 가맹점 할인을 받으면 최대 24%의 혜택을 볼 수 있는건데요. 

 

예를 들어, 10만원 어치 음식을 먹으면, 실질적으로 2.4만원을 할인 및 캐시백으로 돌려받게 되는겁니다.


연회비도 없는 이 카드가 이런 압도적을 낼 수 있는건 어떤 이유일까요? 

 

혹시 사용할 수 있는 매장들이 한정적이진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놀랍게도 인천 전역 거의 99% 매장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 제외) 캐시백 혜택이 이용가능하구요.

 

가맹점주의 부담으로 확보할 수 있는 최대 7% 가맹점 할인의 경우, 혜택+가맹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꽤 많은 지역상권들이 해당 혜택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다가 매장 앞에 스티커로 아래와 같이 붙여 놓은 곳들이 많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해당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혜택을 볼 수 있나 확인 하고 싶다면 앱을 통해 아래의 방법으로 혜택+가맹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할인 혜택이 가맹점주에게 부담을 가중시키는건 아닐지 혹시 걱정되는 분들이 있나요?

 

그렇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맹점주는 혜택+가맹점을 함을 통해 아래의 혜택등을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매출 할인분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세금을 통해 소비자 / 소상공인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조이기때문에 무조건 쓰는게 모두에게 이득인 카드입니다.

 


정리하자면,

 

(1) 혜택 극대화를 위해 인천 e음 카드 발급 X, 본인 주 사용지역의 e음카드를 발급하라!

(2) 연수e음 카드가 e음 지역 중 최대 24% 로서 가장 혜택이 좋다.

 

다음 글에서는 인천 e음카드 수령 이후,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기본 세팅과 공제 설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08.15 - [생활꿀팁] - #1-3. 인천e음 연수e음 발급 후 해야하는 필수설정! - 소득공제/계좌연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