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 인천 송도 필수가입,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 (a.k.a. 불법주정차 과태료)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슬기로운 송도 라이프 도우미, 송도생활만렙 입니다.

대중교통이 잘 정비돼있지 않고, 배차 간격이 긴 송도자동차 없이는 다니기가 참 어려운데요. 운전으로 이곳저곳 다니다 보면 부득이하게 불법 주정차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차 단속을 받을 때, 문자로 경고를 줘서 차를 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불법 주정차 지역의 차량에 대한 CCTV (고정식, 이동식)의 단속 내용이 운전자에게 사전 경고 안내 메시지를 발송해, 차량의 신속한 이동을 유도하는 구조입니다.

 

주정차 단속구역인지 모르고 주차해놨다가 알람 문자를 받는다면 바로 차를 다른 곳으로 주차하시면 되겠지요.

 

별도의 가입비도 없고 가입도 앱을 통해서 간단히 진행할 수 있으니 가입해놓으면 좋습니다.

 

지자체별로 시행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지만, 연수구는 잘 시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일반 구역 기준 승용차 4만원, 승합차 5만원입니다.

어떻게 가입해야 하나요??

 

서면으로도 가능하지만,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통합가입도우미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하는 게 편합니다.

 

지역을 선택한 후에 인천광역시 그리고 연수구청을 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 후에 아래와 같이 서비스 유의사항 동의하시고 신규 신청만 하면 간단히 가입됩니다.

 

차량번호/성명/핸드폰번호/자동방지번호/가입구 정보만 있으면 된답니다.

 

 

여기서 재밌는 포인트본인 명의가 아닌 차량에 대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저의 경우에도 차량 명의가 아버지로 돼있는데 잘 가입해서 쓰고 있답니다.

 

※ 참고 - 한 곳만 가입해도 인천광역시 전 지역 서비스된다 (옹진군 제외)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요??

 

서비스 제외 대상으로 즉시 단속 차량 (대각선, 이중, 교차로, 횡단보도, 보도, 안전지대, 버스정류장), 상습 체납 차량 등이 있으니 모든 주정차 단속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더불어서 지역마다 정책이 조금씩 다른데 연수구는 이동형 CCTV 및 수기 단속 등에 대해서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니 방심은 금물입니다.

그리고 1대 차량에 1개의 휴대폰 번호만 가능하니 여러 명이 한 차를 나눠타더라도 한 명에게만 알림이 가게 돼있어요. 가족 차량이거나 돌아가면서 모는 차량이라면 살짝 아쉬운 부분이네요.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겠네요.

 

(1)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4만원이다. (일반구역 기준)

(2)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의 가입하면 과태료 부과 전 1차 경고를 준다

(3) 한 지역만 가입해도 인천 전 지역 서비스된다

(4) 이동형 CCTV 및 수기 단속의 경우, 알림이 오지 않는다

송도 이곳저곳을 다니다 보면 불가피한 주정차가 있기 마련인데요. 가입도 간편하고 과태료도 방지할 수 있으니 꼭 가입해야 할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편에서도 슬기로운 송도 생활을 할 수 있는 꿀팁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